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마태복음 효과
우리가 속한 문화와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것은 성취의 방향을 결정한다 P33
미래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기회를 얻어낸 사람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는 얘기다.. 결국 성공은 사회학자들이 누적적 이득이라고 부르는 것의 결과라고 할수 있다 P45
성공이란 그저 개인의 장점에 따른 결과이며 우리가 만든 규칙이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라는 단순한 생각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P48
우리는 함부르크에서 하루에 여덟시간씩 연주해야했어요-1만시간의 법칙
그들의 역사를 구분짓는 진정한 요소는 그들이 지닌 탁월한 재능이 아니라 그들이 누린 특별한 기회이다 P74
우리는 성공을 개인적인 요소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본 모든 사례는 어떤 것도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다 우리가 발견한 것은 열심히 일할수 있는 기회를 꽉 움켜쥔후 그 특별한 노력이 사회 전체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시대를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그들의 성공은 그들만의 작품이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자라난 세계의 산물이다 P85
위기에 빠진 천재들
한 소년의 높은 IQ는 수많은 영리한 소년과 만났을때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리학자 베리 슈워츠는 복잡한 입학과정대신 일정한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을 무작위로 추첨할것을 엘리트학교에 권하기도 했다..물론 슈워츠는 자신의 생각이 받아들여질리 없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완벽하게 옳다-범위효과
지능의 척도로 볼때 1퍼센트중의 1퍼센트로 제련된 정예라는 사실에 매료된 나머지 그 특별한 사실이 얼마나 사소한 것인지 깨닫지 못한 것이다..소로킨은 아무리 애써도 어떠한 기준을 적용해도 어린 천재집단은 결국 다른 집단과 차이가 없고 뛰어나지도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P109
랭건과 오펜하이머의 결정적 차이
장기간의 협상끝에 오펜하이머의 정학처분이 결정되었다
재능을 알리는 능력 그리고 통찰력.
실용지능 사회가 사랑하는 인간의 요건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는 폭력적인 랩음악을 통해 자신의 인생관을 표현하거나 교수에게 수업을 오전에서 오후로 옮겨달라고 설득하는데 쓰이는 특정한 기술을 실용지능이라고 부른다
뭔가를 누구에게 말해야할지 언제 말해야할지 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수 있을지 등을 아는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방법에 관한것이다 뭔가를 어떻게 할줄 아는가와 관련되어 있을뿐 자신이 그것을 알거나 설명할줄 아는 것과는 무관하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실천의 문제다 또한 이것은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필요한 지식이다 결정적으로 이것은 IQ로 측정되는 분석 능력과 분리되는 다른 종류의 지적능력이다 P124
조셉 플룸에게 배우는 세가지 교훈
메리는 25센트만 받았다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기회가 늘 우리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부터 온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속의 특별한 기회에서 오는 것이다 P165
사람들은 대개 자율성 복잡성 그리고 노력과 결과의 연관성이야말로 일에서 만족을 느끼기 위한 필수요소라는 것에 동의한다..
이 세가지 요소를 충족시키는 것은 바로 가치있는 일이다..열심히 일하고 스스로를 책임지며 사고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상을 바꿀수 있다는 교훈이다 P180
켄터키주 할란의 미스터리
네 형처럼 남자답게 죽어라
문화적 유산의 힘은 강력하며 뿌리깊게 박혀 있어 오래도록 지속된다 또한 문화적 유산은 세대를 넘어 지속되는 것은 물론 그것을 탄생시킨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소멸된 이후에도 살아남는다 나아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함으로써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한다 P206
비행기 추락에 담긴 문화적 비밀
오늘 기상레이더 덕 많이 본다
완곡화법과의 싸움
전달내용을 부드럽게 하거나 상대편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려는 화법이다..
그러나 다른 상황 가령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 조종석 안에서라면 완곡어법을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힌트를 주는 것은 가장 알아듣기 어렵고 동시에 가장 무시당하기 쉬운 화법이라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P226
네덜란드 사회학자 기어트 홉스테드는 개인이 집단보다 개인 스스로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문화들이 구분될수 있다고 주장한다-개인주의 집단주의 척도
불확실성 회피애매한 것이 과연 얼마나 받아들여지는가
권력간격지수(PDI)직원들이 관리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음에도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드러내지 않는 일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 P237
서구인의 의사소통은 언어학자들이 화자중심이라고 부르는 원칙 즉 의사소통이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부정확하게 말한 화자에게 책임을 묻는 원칙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청자중심이다 P250
아시아인이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
1년 내내 해뜨기전에 일어날수 있다면 어찌 부자가 못되리
넘버센스-해당 언어가 숫자를 발음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언어권의 사람들이 숫자를 기억하는 능력 사이에서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P264
우리는 보통 수학을 잘하는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손펠트는 재능보다 태도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성공은 대개 보통사람이 30초만에 포기하는 것을 22분간 붙잡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그리고 의지의 산물이다 P283
마리타에게 찾아온 놀라운 기회
제가 지금 만나는 친구들은 모두 키프애들이에요
성공은 주어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회를 얻었다 물론 그들에게는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었다 P306
우리는 자기중심적이고 자만에 빠져 있으며 다른 사람을 배제한다는 점에서 모두 죄인이다 P324
성공은 예외적인 것도 신비로운 것도 아니다 그들의 성공은 물려받거나 자신들이 성취했거나 혹은 순전히 운이 좋아 손에 넣게 된 장점 및 유산의 거미줄 위에 놓여 있다 이 모든 것은 그들을 성공인으로 만들어 내는데 결정적인 요소였다 아웃라이어는 결국 아웃라이어가 아닌 것이다 P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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